2024년 장애인의 일할 기회를 확대하기 위하여 18세 이상의 미취업 장애인에게 제공하는 장애인 일자리를 더욱 다양화하고 신규직무개발을 진행하고 있는 수행기관을 모집한다고 한다. 오늘 포스팅에서 이와 관련하여 자세하게 알아보자!
※ 이 포스팅의 내용 및 이미지는 정책 브리핑 및 보건복지부 보도자료를 참조하였음을 명확히 한다.
장애인 일자리 사업은 18세 이상의 미취업 장애인에게 공공일자리를 제공하여 사회참여를 촉진하고 소득보장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2007년부터 시행하여 2024년에는 2023년 대비 2,000명이 늘어난 3만 1,546명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다.
◈ 장애인 일자리 사업의 유형
◎ 일반형 일자리
◎ 복지 일자리
◎ 특화형 일자리
☞ 이번 신규개발 직무는 복지 일자리에 적용되며, 복지 일자리는 환경도우미, 사무보조, D&D 케어 등 45종의 직무유형 중에서 적합한 직무유형을 선택하여 장애인복지관 등에서 근무하는 사업이다.
★ D&D 케어(Disablility & Disablility 케어)
- 장애인이 다른 장애인의 동료 상담, 일상생활 어려움(식사, 차량승하차, 청소 등) 등을 지원하는 업무
◈ 신규 직무유형 개발의 이유
보다 다양한 장애인이 장애인 일자리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복지 일자리의 직무 유형(2024년 총 45종)을 확대하여 장애인 복지관 등 일자리 수행기관에 보급하기 위한 것이다.
2023년에는 정신장애특화 동료지원활동, 농아인-농아인 케어, 발달장애인 물리치료보조 등 3종의 직무유형을 개발하여 지원하고 있다.
◈ 2024년 장애인 일자리 사업 신청 기관 대상 및 신청 방법
◎ 장애인 일자리 운영 경험이 풍부한 장애인 복지시설이나 장애인 복지 단체 등
◎ 장애인·노인 등 디지털 약자가 공공기관이나 다중이용시설에 설치된 무인정보단말기(키오스크) 이용을 돕는 무인정보단말기(키오스크) 안내 직무 또는 신청기관 자체적으로 기획한 직무유형을 제안하고 그에 대한 사업계획서 등을 갖춰 신청
◎ 수행기관 모집은 2024년 1월 22일부터 2월 5일까지이며 자세한 안내 및 제출서류는 한국장애인개발원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 2024년 장애인 일자리 사업 신청 기관 대상 지원
◎ 수행 기관은 총 3개소를 선정할 계획이다.
◎ 수행기관으로 선정되면 참여장애인과 훈련지원의 인건비, 운영비 등 기관당 2천7백만 원을 지원한다.
◎ 5개월(3 ~ 7월) 동안 참여자 및 훈련지원인 모집·교육, 참여자에 대한 직무훈련 등 제안한 신규 직무를 시범운영하며, 운영내용을 평가하여 직무 적합성이 확인되면 2025년 장애인일자리 사업부터 적용한다.
◈ 장애인 관련 최신 뉴스
◆ 장애인에 기부금 받고 5일 뒤 "안 낳아야 하는 존재" 오태원 북구청장 막말 일파만파
◆ 옥천군, 신축 '장애인복지관' 2024년 5월 개관
◈ 보건복지부 관련 최신 뉴스
◆ 보건복지부, "나를 위한 89가지 복지서비스, 복지멤버십이 알려드려요"
◆ 보건복지부, 2024년 3월부터 하복부·비뇨기 초음파 건보 범위 축소
이상 포스팅을 마친다. 다음 포스팅도 알차고 유익한 뉴스를 가지고 찾아 올 예정이니 기대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