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고마비의 계절 10월~~ 해양수산부에서는 10월 이달의 수산물로 삼치와 대하를 선정하였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삼치와 대하에 대하여 알아보자!!
※ 이 모든 자료는 해양수산부 2023년 9월 27일 석간 보도자료에서 참조하였음을 명확히 한다.
◈ 10월에 맛있는 제철생선
▣ 삼치
삼치는 고등어, 빙어와 같이 대표적인 등 푸른 생선으로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는 DHA와 EPA 등 오메가 - 3 지방산이 풍부하다. <자산어보>에는 다른 물고기보다 3배 빠르고, 3배가 크며, 3가지 맛이 난다고 하여 '삼치'라고 불렸다고 기록되어 있다. 크기가 클수록 맛이 좋은 삼치는 살이 부드럽고 비린내가 적어 어떤 요리보다도 잘 어울린다.
◐ 삼치구이
- 삼치구이에 필요한 재료
삼치, 간장, 레몬청, 밀가루, 소주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삼치구이 간편 레시피(10000개의 레시피 참조)
1. 삼치와 레몬청을 준비한다.
2. 삼치는 쌀뜨물에 담아둔다. 비린내가 덜한 생선이라 안 해도 되지만 쌀뜨물이 있다면 해주는 것이 더 좋다.
3. 삼치는 그냥 구워도 좋고 밀가루를 묻혀서 구워도 좋다. 구울 때는 중불로 굽는 것이 가장 좋다.
4. 간장 1, 레몬청 2, 소주 2 [밥수저 기준]으로 소스를 끓인다.
5. 한 번 끓이고 나면 약한 불로 낮추고 삼치를 넣고 소스를 버무린 뒤 먹으면 된다.
- 10000개의 레시피(삼치구이)
10000개의 레시피에는 많은 종류의 삼치구이와 그에 따른 레시피가 소개되어 있으니 활용하면 많은 요리를 완성할 수 있을 것이다.
휴대폰 앱을 활용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구글 플레이용 10000개의 레시피 앱 다운로드 바로가기
애플 스토어 10000개의 레시피 앱 다운로드 바로가기
▣ 대하
우리나라 서해안에서 주로 잡히는 대하는 날이 쌀쌀해지기 시작하는 초가을이 제철이며, 회로 먹으면 달콤한 감칠맛을 더 느낄 수 있다. 대하는 흰 다리새우와 생김새가 비슷하여 혼동하는 경우가 많은데, 꼬리가 녹색을 띠고, 수염이 흰 다리새우 보다 길다. 또한, 대하는 성질이 급해 잡히면 금방 죽어버리기 때문에 살아있는 대하는 보기가 어렵다.
◐ 대하버터구이
- 대하버터구이에 필요한 재료
대하 8마리, 버터 4큰술, 후추 약간, 미림 1큰술, 다진 마늘 4큰술, 소금 약간, 파슬리 약간
- 대하버터구이 레시피(10000개의 레시피 참조)
1. 대하는 내장을 제거하여 손질한다.(이쑤시개로 대하 둘째 마디를 푹 찔러 내장을 제거해 준다)
2. 손질한 대하에 세로로 칼집을 내고, 소금&후추로 밑간 후 미림으로 잡내를 제거한다.(이때 맛술 미림은 대하의 잡내를 제거해 준다)
3. 버터, 마늘, 소금, 후추, 미림을 넣고 갈릭버터를 만들어 준다.(이때 맛술 미림은 다른 양념이 서로 잘 섞일 수 있도록 해주며 단 맛을 더 돋우어준다)
4. 대하 안에 갈릭버터를 넣고 파슬리를 뿌려준다.
5. 200도 오븐에서 15분간 구워주시면 대하버터구이 완성!
★ 오븐 할인 상품 소개
이상 10월에 제철인 수산물(생선 및 해산물)의 종류 및 요리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친다. 다음번 포스팅도 알차고 유익한 주제로 찾아올 예정이니 많은 기대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