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자를 대상으로 검역 정보 서비스를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국민 비서 해외여행자 검역 챗봇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질병관리청 보도자료가 있어 오늘 포스팅에서 소개하려고 한다.
※ 이 포스팅의 내용 및 이미지는 정책 브리핑 홈페이지 및 질병관리청 보도자료를 참조하였음을 명확히 한다.
★ 질병관리청, '국민비서 해외여행자 검역 챗봇 서비스' 개시
- 해외여행자 분들의 365일 24시간 건강하고 안전한 여행을 위한 검역정보서비스강화
◈ '국민비서 해외여행자 검역 챗봇 서비스'의 기능과 이용 방법
◎ 해외여행자 분들의 건강하고 안전한 여행을 위한 검역 전반의 정보를 고도화된 질의·응답 형태로 제공한다.
◎ 질병 관리청 대표 누리집 앱 배너 서비스 클릭을 통하여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 질병관리청 대표 누리집
- 질병관리청
- 해외감염병 NOW
- 큐코드(Q-CODE)
- 국립검역소
<질병관리청 대표 누리집 앱 배너 서비스 위치>
◈ 검역 챗봇 서비스 주요 상담 내용
◎ 1339, 국립검역소 등 주요 민원 내용 6개 영역으로 콘텐츠를 구성
◎ 국민들의 질의에 365일 24시간 보다 빠르고 구체적인 상담을 제공할 것이라고 기대
★ 주요 민원 내용 6개 영역
- 검역 정보
- 큐코드(Q-CODE) 이용
- 감염병 증상 신고
- 국가별 감염병 및 검역관리지역 정보
- 국제공인 예방접종(황열, 콜레라)
- 해외감염병 신고센터 등
◎ 해외여행 전 주의해야 할 국가별 감염병 발생상황, 예방 수칙
◎ 국가별 예방접종이 필요한 백신 정보 확인
☞ 건강한 여행을 위한 사전 준비를 지원함으로써 편리한 해외여행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
◈ 검역 챗봇 서비스 화면 구현예시
▣ 단위별 메뉴 버튼 방식
버튼형식의 대화로 내가 해외여행 시 궁금하거나 의문이 가는 내용의 메뉴 버튼을 클릭하면
그에 맞는 설명과 관련된 세부 사항의 버튼이 생성되어 내가 알고 싶은 내용이 버튼을 계속 클릭하여 정보를 얻는 방식이다.
▣ 대화 모델(질의·응답) 방식
대화 형식의 모델로 질문 칸에 내가 해외여행 시 궁금하거나 의문이 가는 내용을 직접 입력을 하면
질문한 내용에 대하여 대화하듯이 답변을 해주는 모델이다.
◈ 지영미 질병관리청장 인터뷰
"우리 국민들에게 해외여행 중 검역정보 서비스를 쉽고 정확하게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할 것이며, 다양한 정책을 통해 지속적으로 해외여행자의 건강을 보호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라고 전하였다.
이상 해외여행 시 편하게 검역 정보 서비스 이용하기('국민비서 해외 여행자 검역 챗봇 서비스' 개시)와 관련된 포스팅을 마친다. 다음 포스팅도 알차고 유익한 정책뉴스를 가지고 찾아올 예정이니 기대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