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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염 및 장마철 대비하는 여름철 차량 관리 하는 법

by transforjinhwan 2023. 7.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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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철에는 높은 기온과 습도, 장마와 폭우 등으로 인해 차량에 부담이 가는 계절이다. 차량의 성능과 수명을 유지하고 안전운전을 위해 주기적인 점검과 관리가 필요한데 여름철 필수로 해야 하는 차량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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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관리 글 관련 부품 명칭

자동차 관련 블로그 글 '폭염 및 장마철 대비하는 여름철 차량 관리 하는 법'에 나오는 자동차 부품과 관련된 용어를 설명한 글이다. 글 읽는데 참고하였으면 한다. ◈ 자동차 부품 위치 및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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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타이어 점검 하는 법

▣ 타이어 마모도 체크

타이어의 홈 사이를 자세히 보면 작은 사각 블록이 있다. 이 블록은 타이어 마모 한계선이다. 타이어의 표면이 블록 높이와 비슷해지면 타이어를 교체하여야 한다. 헷갈린다면 100원짜리 동전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이순신 장군의 모자가 타이어를 향하도록 타이어의 홈에 끼워준다. 이때, 모자가 모두 보인다면 타이어를 교체하는 것이 좋다.

▣ 타이어 공기압 체크

타이어 공기압은 정상치보다 10 ~ 20% 정도 낮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 공기압이 부족하거나 과다하면 타이어의 마모와 손상, 연비 저하 등을 초래할 수 있다. 공기압을 확인하려면 운전석 문을 연 후, 옆면을 보면 타이어의 표준기압을 확인할 수 있다. 각 바퀴내부에는 타이어 공기압을 감지하는 센서가 달려있다. 여기서 감지된 정보는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계기판에 표신 된다. 이것을 ‘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의 약자, TPMS(타이어 공기압 측정 장치)라고 부른다. TPMS가 장착되지 않은 차량은 주유소, 세차장, 고속도로 휴게소, 타이어 매장 등에서 셀프 측정이 가능하니 이를 활용하여 주기적으로 공기압 점검을 받는 것이 좋다. 타이어 공기압 체크는 최소한 계절마다 한 번씩은 해야 하는 것이 좋다. 특히, 장거리 운전이나 고속도로 주행 전에는 꼭 챙기는 게 좋다. 만약 공기압 점검을 자주 하지 못하여 주행이 불안하다면 타이어 공기압 체크 에어밸브캡 같은 액세서리를 이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이 액세서리는 밸브에 빨간색 띠가 표시되면 공기압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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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기압 셀프 측정법

○ 셀프 타이어 공기압 주입하는 방법

 

타이어 공기압 주입은 무료 자동 주입기를 이용하면 간단하게 할 수 있다. 먼저, 타이어 옆면에 있는 공기 주입구 캡을 돌려 풀어준 뒤 호스를 꽂아 준다. 그리고 주입기의 전원 스위치를 누르면 된다. 주입기에는 현재의 공기압과 설정한 공기압이 표시된다. 설정한 공기압에 도달하면 자동으로 주입이 멈추고 경보음이 울린다. 이때, 호스를 빼고 캡을 다시 닫아주면 된다. 모든 바퀴에 대해 같은 방법으로 해주면 된다.

▣ 타이어 종류 체크

내 차에 장착된 타이어가 어떤 종류인지 확인하려면 타이어 옆면의 표식을 확인하면 된다. 타이어 옆면의 'M+S' 문구가 새겨져 있다면 사계절 타이어이고, 'M+S'가 문구가 없다면 '썸머 타이어'이다. 썸머타이어는 여름철에 적합한 타이어로, 높은 온도와 습도에 강하고 마모 저항성과 제동 성능이 우수하다. 사계절 타이어는 여름철과 겨울철 모두 사용할 수 있는 타이어로, 올 웨더(All Weather)라고도 부른다. 사계절 타이어는 눈길과 얼음길에서도 양호한 성능을 발휘하고, 타이어 교체의 번거로움을 줄여준다. 하지만 썸머타이어에 비해 마모 저항선과 제동 성능이 떨어지고, 겨울철에는 스터드리스 타이어에 비해 눈길 주행 성능이 떨어진다. 따라서 타이어의 종류에 따라 주행 환경과 조건을 고려하여 선택하고 교체하는 것이 좋다.

 

◈ 냉각수/엔진오일 점검 하는 법

냉각수와 엔진오일은 자동차의 엔진을 보호하고 성능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액체이다. 냉각수는 엔진의 과열을 방지하고 엔진오일은 마찰과 마모를 줄여준다. 냉각수/엔진오일을 점검하는 법은 다음과 같다.

▣ 냉각수 점검법

냉각수는 엔진룸에서 뚜껑이 붉은색이거나 냉각수라고 적힌 투명한 용기에 들어있다. 용기에는 최대선과 최소선이 표시되어 있으며 냉각수의 수위가 최소선보다 낮으면 냉각수를 보충해야 한다. 냉각수를 점검하거나 보충할 때는 반드시 엔진이 식은 상태여야 하며, 뜨거운 엔진에 냉각수를 넣으면 엔진이 파손될 수 있으니 주의하여야 한다. 또한, 냉각수는 차량 제조사가 권장하는 종류와 비율로 사용해야 하며, 다른 종류의 냉각수를 혼합하면 화학반응이 일어나 엔진에 손상을 줄 수 있다. 냉각수를 보충할 때는 용기의 뚜껑을 천천히 돌려서 연 후, 깔때기를 이용하여 최대선까지 채워준다.

▣ 엔진오일 점검법

엔진오일은 엔진룸에서 노란색 손잡이가 달린 오일게이지로 점검할 수 있다. 엔진오일을 점검할 때는 차량을 평평한 곳에 주차한 후, 정상 작동 온도까지 엔진을 워밍업 시킨 다음 엔진 시동을 끄고 오일 팬의 유면이 안정될 때까지 기다린 다음 진행하는 것이 좋다. 오일게이지를 쭉 당기면 철로 된 막대기가 나오는데, 이 막대의 끝 부분에 L과 F라고 적힌 선이 있다. L은 Low, F는 Full을 의미하며 엔진오일의 수위가 L과 F사이에 있어야 한다. 엔진오일을 보충할 때는 주전자 모양의 뚜껑을 돌려서 연후, 깔때기를 이용하여 적정량만큼 넣어준다. 이때, 반드시 원래 사용했던 제품과 동일한 종류의 등급의 오일을 넣어야 한다.

 

◈ 브레이크 디스크/패드 점검 하는 법

브레이크 디스크/패드는 자동차의 제동력을 담당하는 부품으로, 운전자의 안전을 위해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교체해야 한다. 브레이크 디스크/패드를 점검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브레이크 패드 점검법

브레이크 패드는 타이어 휠 안쪽에 있는 브레이크 캘리퍼에 부착되어 있으며,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디스크 로터에 압력을 가해 제동력을 발생시킨다. 브레이크 패드는 마찰로 인해 점차 마모되기 때문에, 육안으로 확인하거나 소음으로 판단할 수 있다. 육안으로 확인할 때는 타이어 휠 안쪽에서 노란색 손잡이가 달린 오일게이지를 찾아 빼내면, 오일게이지의 끝 부분에 L과 F라고 적힌 선 사이에 엔진오일이 묻어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선 사이에 있는 파란색 부분이 브레이크 패드인데, 이 부분이 얼마나 남아있는지 확이하면 된다. 보통 2 ~ 3mm 이하로 남으면 교체가 필요하다. 소음으로 판단할 때는 브레이크 패드의 한쪽 끝에 인디케이터라는 부품이 디스크와 접촉하면서 삑삑거리는 소리가 나면 교체가 필요하다는 신호이다.

▣ 브레이크 디스크 점검법

브레이크 디스크는 타이어 휠 안쪽에 있는 원형의 금속판으로, 브레이크 패드와 함께 제동력을 발생시킨다. 브레이크 디스크는 마모뿐만 아니라 변형, 균열, 스크래치 등의 손상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육안으로는 확인하거나 진동으로 판단할 수 있다. 육안으로 확인할 때는 타이어 휠을 분리한 후, 디스크의 표면과 모서리를 살펴보면 된다. 표면에 깊은 스크래치나 찍힘 자국, 모서리에 균열이 보이면 교체가 필요하다. 진동으로 판단할 때는 브레이크 페달을 밟았을 때 페달이나 핸들에서 진동감을 느끼면 디스크가 변형되었다는 의미이다.

 

◈ 와이퍼 점검 하는 법

와이퍼는 차량의 전면 유리를 깨끗하게 닦아주는 역할을 하는 부품으로 비나 눈, 먼지 등으로 인하여 시야가 흐려질 때 사용한다. 와이퍼는 고무로 만들어진 블레이드와 그것을 움직이는 암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마모나 손상으로 인해 성능이 저하될 수 있다. 와이퍼의 점검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와이퍼 블레이드 점검법

와이퍼 블레이드는 고무로 되어 있어서 마찰로 인해 닿거나 찢어질 수 있다. 와이퍼 블레이드는 세워서 육안으로 확인하거나, 와이퍼를 작동시켜서 세정력이나 소음을 확인할 수 있다. 육안으로 확인할 때는 금이 간 곳, 찢어진 곳, 휘어진 곳, 이물질이 달라붙은 곳 등을 살펴보면 된다. 작동시켜서 확인할 때는 빗물을 잘 닦아내는지, 유리에 얼룩이나 기스가 남는지, 삑삑거리는 소리가 나는지 등을 살펴보면 된다. 보통 와이퍼 블레이드의 수명은 6개월 ~ 1년 정도로 추천되며, 교체 시기가 되면 새로운 블레이드로 교체해야 한다.

▣ 와이퍼 암 점검법

와이퍼 암은 와이퍼 블레이드를 움직여주는 부분으로, 부식이나 변형으로 인해 성능이 저하될 수 있다. 와이퍼 암을 점검할 때는 암의 모양과 각도, 유리와의 밀착력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암의 모양과 각도가 일정하지 않거나, 유리와의 밀착력이 약하면 와이퍼 블레이드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다. 보통 와이퍼 암의 수명은 3 ~ 5년 정도로 추천되며, 교체 시기가 되면 새로운 암으로 교체해야 한다.

 

◈ 자동차 에어컨 점검 하는 법

▣ 자동차 에어컨에 냉매가 충분한지 확인한다. 냉매는 차량 내부를 시원하게 하는 역할을 하는데 누수나 오랜 사용으로 인해 소모될 수 있다. 냉매가 부족하면 에어컨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다. 냉매의 양은 압력게이지로 측정할 수 있다. 압력게이지는 자동차 용품이나 인터넷에서 구입할 수 있다.

▣ 압력 게이지를 저압력 포트에 연결한다. 저압력 포트는 에어컨 튜브가 두꺼워진 부분에 위치하며, 보통 "L"이라고 표시되어 있다. 포트의 뚜껑을 열고, 압력게이지 호스를 밀어 넣어서 연결해 준다.

▣ 엔진을 가동하고 에어컨과 팬 모두 최대로 작동시킨다. 압력 게이지의 측정값을 확인한다. 측정값은 프사이(psi)로 표시되며, 색깔별로 범위가 나뉘어 있다. 주위 온도에 따라 적절한 압력값이 달라진다.

◐ 주위 온도에 따른 적절한 압력값

○ 21˚C일 때 : 25 ~ 35 psi

○ 27˚C일 때 : 35 ~ 45 psi

○ 32˚C일 때 : 45 ~ 55 psi

○ 38˚C일 때 : 50 ~ 60 psi

▣ 압력값이 낮으면 냉매를 충전한다. 냉매캔의 방아쇠를 열고, 캔 안쪽에 뚜껑을 제거해 준다. 방아쇠를 다시 닫고, 캔을 역방향으로 돌려서 연결 부위에 끼워준다. 캔을 위아래로 흔들면서 방아쇠를 조금씩 당겨서 냉매를 주입해 준다.

▣ 입력값이 적절한 범위에 도달하면 냉매 충전을 중단한다. 압력게이지 호스를 저압력 포트에서 분리하고, 포트의 뚜껑을 닫아준다. 에어컨이 시원하게 나오는지 확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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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기차 배터리 점검 하는 법

전기차는 여름철 차량 관리 중에 제일 중요한 부분은 배터리이다. 배터리는 고온과 저온에 모두 약하므로, 여름철에는 배터리의 온도를 적절하게 관리해야 한다. 배터리 온도가 너무 높으면 충전 효율과 주행 거리가 감소하고, 심할 경우 배터리 손상이나 화재의 원인이 될 수 있다.

▣ 배터리 상태 확인

배터리 우측 상단에 동그랗게 표시된 색깔을 보면 배터리의 잔량을 가늠할 수 있다. 정상이라면 녹색, 충전이 필요하면 검은색, 점검이 필요하면 흰색으로 표시된다.

▣ 배터리 전압 측정

배터리의 전압은 복합 계측기로 측정할 수 있다. 복합 계측기의 검은색 집게를 음극 단자에, 빨간색 집게를 양극 단자에 놓고, 복합 계측기의 전압 모드를 선택하면 전압 값을 읽을 수 있다. 전기차의 정상 전압은 12V 이상이다.

▣ 배터리의 절연·작동상태 점검

전기차의 누전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고전원 전기장치와 배터리의 절연·작동상태와 같은 이상 유무를 전자장치 진단기 등으로 점검할 수 있다. 전자장치 진단기는 차량의 OBD 포트에 연결하여 사용한다. 이 기기의 화면에 나타나는 코드와 설명을 참고하여 배터리의 이상 유무를 판단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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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철은 자동차 관리를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계절 중 하나이다. 휴가철 또는 장마 및 폭염에 차량 문제가 생기면 참 난감할 것이다. 여러분들의 안전하고 쾌락한 운전을 위한 차량 관리에 이 글이 도움 되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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